728x90
목차
1. 여름에 좋은 과일
2. 여름에 좋은 야채 1. 피해야하는 과일
2. 피해야하는 야채
3. 기타 주의사항
<제철 과일&야채>
여름철에는 더운 날씨에 적합한 과일과 야채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수분이 많고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는 체온을 낮추고, 탈수를 예방하며, 에너지를 보충해줍니다. 다음은 여름철에 좋은 과일과 야채입니다
1. 여름에 좋은 과일
- 수박: 수분 함량이 높아 탈수를 예방하고, 비타민 C와 A가 풍부하여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.
- 참외: 수분이 많고, 소화를 돕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어 더운 날씨에 먹기 좋습니다.
- 토마토: 비타민 C와 리코펜이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을 하며, 수분 함량이 높아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.
- 포도: 수분과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피로 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.
- 복숭아: 비타민 C와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에 도움을 주고,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.
- 멜론: 수분이 많고 비타민 C와 칼륨이 풍부하여 여름철 갈증 해소에 좋습니다.
- 자두: 비타민 C와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기 건강에 좋고, 항산화 효과도 있습니다.
- 망고: 비타민 A와 C,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.
- 블루베리: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, 비타민 C와 섬유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.
- 레몬: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하고, 수분 보충과 함께 상쾌한 맛을 제공합니다.
2. 여름에 좋은 야채
- 오이: 수분 함량이 높아 체온을 낮추고, 수분 보충에 좋습니다.
- 상추: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에 도움을 주며,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- 셀러리: 수분 함량이 높고, 칼륨이 풍부하여 전해질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.
- 애호박: 비타민 C와 칼륨이 풍부하여 수분 보충과 소화에 좋습니다.
- 가지: 섬유질이 풍부하고, 수분 함량이 높아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.
- 파프리카: 비타민 C와 A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을 하며, 수분 함량도 높습니다.
- 시금치: 철분과 비타민 K가 풍부하여 혈액 건강에 좋고, 수분 함량이 높아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.
- 브로콜리: 비타민 C와 K가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와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.
- 양배추: 수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소화에 좋고,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.
- 당근: 비타민 A와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기 건강에 좋고,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.
<피해야하는 과일&야채>
여름철에는 특정 과일과 야채가 신체에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. 아래는 여름철에 피해야 할 과일과 야채들입니다
1. 피해야하는 과일
- 두리안: 두리안은 매우 고열량 과일로, 여름철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더위를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.
- 바나나: 바나나는 소화가 더디고 체온을 올릴 수 있는 성질이 있어, 더운 날씨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.
- 감: 감은 탄닌 성분이 많아 소화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, 여름철에 섭취하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
- 망고스틴: 망고스틴은 열대과일로 체온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더운 날씨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체리: 체리는 소화가 더디고 칼로리가 높아 여름철 과다 섭취시 체온을 올릴 수 있습니다.
2. 피해야하는 야채
- 양파: 양파는 체내에서 발열을 유발할 수 있어 더운 날씨에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마늘: 마늘은 발열 효과가 있어 더운 날씨에는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생강: 생강은 체온을 높이는 성질이 있어 여름철에는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.
- 고구마: 고구마는 소화가 느리고 체온을 올릴 수 있어 더운 날씨에는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호박: 일부 호박은 소화가 느리고 체온을 높일 수 있어 더운 날씨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3. 기타 주의사항
- 과도한 당분 함유 과일: 여름철에는 과도한 당분이 체내 열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, 당분이 높은 과일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미숙한 과일: 미숙한 과일은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, 장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익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찌개나 국에 들어가는 발열 성분 야채: 고추나 고춧가루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체온을 높일 수 있어 더운 날씨에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.
728x90
'식품건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여름철 몸보신되는 <보양식> 종류 알아보기 (0) | 2024.07.26 |
---|